ToasT1ng 기술 블로그

Mac OS 에서의 도커(Docker) 사용에 관한 고찰 본문

잡담

Mac OS 에서의 도커(Docker) 사용에 관한 고찰

ToasT1ng 2021. 9. 3. 23:02

윈도우 환경과 Mac OS 에서 Docker 를 사용하려면, Docker 에서 공식 지원하는 VM 을 깔아야한다.

 

필자는 코딩할 때 주로 Mac OS 를 사용하는데, Linux 와 같은 Unix 계열이라 사용하는 명령어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코딩하기 아주 편하다. 윈도우에서 10개 설치할 동안 Mac 으로는 명령어 2~3개만 날려주면 된다.

 

회사에서 Linux 서버에 Docker 를 사용해봤는데 너무 편해서 Blog 포스팅할 때도 Docker 를 사용하려고 했더니... Mac 에서의 Docker  Volume 설정이 너무 불편한 것이었다...



문제 1 : Volume 위치 찾기가 어렵다

간단히 Docker Volume 을 생성했을 때,

 

~$ sudo docker volume create hello
~$ sudo docker volume ls

 

 

Linux 와 똑같이 잘 나온다. 그런데 이 Volume 이 위치한 곳으로 직접 이동하려고 봤더니...

 

 

~$ sudo docker inspect hello
~$ cd /var/lib/docker/volumes/hello/_data

 

 

 

Mountpoint 에 해당하는 경로를 찾을 수가 없었다. 서칭 해보니 Mountpoint 는 Mac OS 에 깔린 Docker VM 안에서의 경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한다. Linux 에서는 그냥 바로 갈 수 있었는데  해당 경로로 이동하려면 VM 을 통해야 하기 때문에 명령어를 몇 번 더 쳐야 한다. 불편하다...


문제 2 : Docker 와 OS 간의 파일 읽기 / 쓰기가 느리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Mac OS - Docker 간의 파일 시스템의 연동성이 매우 좋지 않았다.

Linux 를 사용할 때는 Linux File System 과 Docker Container Volume 을 연동하여 사용했었는데 Docker 에서 파일을 쓰면 Linux 에 바로 바로 반영이 되었었다.

하지만 Mac OS 환경에서는 체감상 2~3분 이상의 Delay 가 있었다. VM 을 한 번 거쳐야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Docker 내부에서 Container 들끼리 Volume 을 share 해서 쓰는 방법밖에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방법이야 찾으면 나오긴 하겠지만 이렇게 불편하게 쓸 필요가 있을까...?

 

 

 

결론....

Mac 에서 Docker 사용을 포기하고, 그냥 Linux 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어차피 다들 Linux 를 사용할 테니까.

 

그럼 AWS 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시스템을 사용해야하나? 이렇게 하면 비용이 문제가 된다. 가끔씩만 사용하게 될텐데 유지비가 부담스럽다.


그래서 어떻게 하기로 했나? 게임할 때만 쓰던 윈도우 데스크탑을 이용해 멀티부팅 환경을 구축했다. 2TB 짜리 외장 SSD 하나를 구매해서 512GB 를 할당해줬다. 나머지는 윈도우에서 사용해야지. 요새 저장공간이 딸린다고 생각하고 있던 참인데 잘됐다ㅎㅎ

고양이 멋있따

 

<< 스펙 >>

운영체제 : Ubuntu 20.04 LTS

CPU : i7-9700k 3.60GHz

RAM : 16GB

 

고사양의 게임들을 즐기려고 구매한 컴퓨터라 사양이 빵빵해서 프로그램 돌릴 때 아무 문제 없을 것 같다.



로컬 환경으로 사용하고 있는 랩탑은 17년형 15인치 맥북 프로이다. 사양이 그렇게 낮은 편은 아니지만 다른 일상적인 프로그램들을 돌리면서 ( 크롬같은 램 괴물... ) 코딩하다보면 발열도 심하고 성능도 별로 안나오는 느낌이다.

 

Docker Desktop 을 띄우면 특히나 더 심해지는 느낌이었는데 이제 Docker 는 저기에다 돌리면 된다!

 

Mac 에서 Ubuntu 를 ssh 로 접근하기 위해 Ubuntu 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해줬다.

 

~$ sudo apt-get install openssh-server
~$ sudo service ssh start

 

그리고 Mac 에서 Ubuntu 의 Private IP 로 ssh 접근을 해주면~

 

성공적으로 들어왔다

 

전원만 켜두면 Mac Terminal 에서 다 컨트롤 가능하다.

 

백엔드 개발자는 역시 리눅스지.... 간만에 OS 설치하고 재밌었따...



+ 2022.05.18 추가

토이 프로젝트 때문에 Mac환경에서 Docker를 사용하려다가 발견한 링크!
Deep Down하게 잘 고찰해둔 것 같아서 남겨둔다.
https://accesto.com/blog/docker-on-mac-how-to-speed-it-up/

 

Docker on Mac - how to speed it up? | Accesto Blog

TLDR: As of 2021 - use Linux instead ;-)

accesto.com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고록] 2024년 잘가!  (0) 2025.01.05
Github 블로그 개설  (0) 2024.02.03
[회고록] 2023년을 떠나보내며..  (1) 2023.12.27
Intro  (0) 2021.08.16
Comments